본문 바로가기

PEOPLE/사람과 사람

브랜드가 세상을 바꾼다│유니타스브랜드 권민 편집장


언젠가 서점에서 특이한 책이 눈길을 끌었다. 화려한 디자인은 잡지 같긴 한데, 내용의 깊이를 보니 단행본 같기도 하고. 브랜드(BRAND), 마케팅(MARKETING)에 관한 성공 케이스와 솔루션을 다루는 전문 매거북<유니타스브랜드>였다(Magabook = magazine + book / 매거북은 부정기 간행물로, 잡지의 형식과 서적의 내용을 절충한 새로운 형태의 출판물이다). 잡지처럼 발행월을 표기하는 대신 넘버별로 ‘브랜드’ 라는 한 가지 주제만 가지고 여러 권이 시리즈로 꽂혀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2007년에 창간하여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온 브랜드전문잡지 유니타스브랜드의 편집장이자 발행인 권민을 만나보았다. 글 이재윤 · 사진 김준영 

브랜드는 문화의 꽃입니다
유니타스 브랜드는 총 25권 6,000페이지로 구성되어있으며 기획 기간 3년, 제작 기간 4년 동안 성공적인 브랜드 사례 270여 개를 분석하여 만든 브랜드 전문 매거북 시리즈다. 매호 브랜드에 관한 단일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선정해 일인당 평균 3~ 5번 만나고 6시간 이상 인터뷰한다. 지금까지 시즌2가 진행되었고 10년 치의 로드맵이 나와 있다고 했다. 권민 편집장은 말한다. “브랜드는 문화의 꽃입니다. ‘인간의 행복과 브랜드 컨셉의 상관 관계’ , ‘브랜드의 영적 이해’, ‘좋은 브랜드가 만드는 좋은 경제 생태계’ 등 얼핏 보면 말장난처럼 보이지만 지금 제가 상상하고 자료를 모으며 연구 중인 주제들입니다.”
그는 모라비안유니타스 컨설팅의 대표 컨설턴트이기도 하다. 1996년부터 지금까지 70여 개의 브랜드 런칭 및 리뉴얼 프로젝트 매니저로 활동했다.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EXR런칭, 제이에스나 런칭, Kappa 및 Converse리뉴얼, MCM비전 및 미션 수립 등이 있다. 자신의 일이 취미라고 자처할 정도의 일중독자인 그는 직접 집필한 책도 20여 권이 된다. 창업과 기업 컨설팅에 대한 부분부터 문화선교 행사 기획, 자기계발 등 분야도 다양하다. “주로 새벽시간을 이용하는데요, 직업이 바뀔때마다 책을 썼던 거 같아요. 일에 집중하고 싶은 생각에서요. 일을 일처럼 느끼지 않기 위해 스스로 방어한달까요. 그리고 출판사에 의뢰를 하면 내 업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도 가능하구요.” 그러한 권민 편집장의 에너지는 오늘 유니타스 브랜드가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일종의 텍스트북 형태의 결과물로 자리잡는 밑거름이 되었다.

기독교의 진정한 가치는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이죠
대기업의 평범한 사원으로 사회생활을 출발했던 그는 입사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상사가 간경화로 세상을 떠나는 일을 겪고 충격을 받는다. 업무상 술자리와 과로를 피할 수 없는 직책이었다. 그때부터 자신만의 휴먼브랜드를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했다. 두란노와 이랜드를 거쳐 마케팅의 길로 들어섰다. 기업 컨설팅 일도 시작했다. 그러면서 모라비안과 바젤선교회를 접했고, 거기서 영감을 얻었다. 모라비안은 자신의 직업을 가지고 삶의 자리에서 평신도로서 선교사의 정체성을 지닌 삶을 살았던 18세기 복음주의자들이었다. 또 바젤선교회는 비즈니스 선교, 특별히 교육과 문서 부분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였던 선교회였다. 권민 편집장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창조사역에 동참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비즈니스 영역이 무엇일까 고민해왔다고 한다. 단순히 눈앞에 이익을 좇는 사업 방식이 아니라 진정한 창조의 가치를 회복하는 일에 대한 열정이 있었다. 모라비안과 바젤선교회을 모델로 오늘의 유니타스브랜드를 일구었다. “소위 말하는 번영신학은 개인적으로 싫어합니다. 자기계발서와 기독교 진리의 가장 큰 차이는 그 가치가 어디서 오느냐입니다. 자기계발서는 나의 내면에서 무언가 좋은 것을 끌어내지만 기독교의 진정한 가치는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이죠. 하나님은 창조의 마지막 순간에 아담과 함께 하셨습니다. 바로 이름 짓는 작업이었죠. 제가 책상을 옮기면 아들이 굳이 와서 돕는다고 설쳐요. 물론 손가락 하나 얻는 정도지만 아이는 저가 다 했다고 우쭐대구요. 아빠는 그런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흡족한거죠.” 단순한 생계용으로 일을 하고 싶지 않고 진정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일을 하고 싶다는 것이 그의 원칙이다.

불법이 있는 곳에 가서 가치 있는 문화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브랜드는 문화의 결정체라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문화는 세상을 바꾸죠. 스타벅스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지하 다방이 사라졌어요. 커피는 앉아서 마시는 것이었는데 들고다니며 마시는 문화가 생겼죠. 침침한 레스토랑이 오픈되기 시작했고 소통의 문화가 생겨났습니다. 세상을 제자삼고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문화를 만드는 것인데, 창업만한 게 없어요. 불법이 있는 곳에 가서 가치있는 문화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오늘의 청년들, 특히 크리스천 청년에게 권민 편집장은 창업을 강력 추천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창세기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창업으로 세상 바꾸기다. “교회가 청년들을 순하기만 한 양으로 만든 것은 아닌지 모르겠어요. 하다가 힘들면 비전이 아닌가 흔들리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가이사에게 충성을 바치고 주말에만 주님에게 돌아오는 분리된 구조가 문제죠. 대기업에서 젊은이들을 출애굽 시켰으면 좋겠어요. 사실 한국에 온 초기 선교사들 아펜젤러, 언더우드 등은 모두 20대 초반이었어요. 청년들은 순응하는 게 아니라 변혁할 수 있는 존재들인데 말이죠. 그래서 그들에게 창업을 권합니다.” 창업을 꿈꾸는 크리스천 젋은이들에게 구체적 조언을 구하자 그는 먼저 독서를 권한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 관련된 책은 다 읽어봐야 하는데 정말 책을 안 읽는 것 같아요. 특히 기독교인들이요. 아이러니하게도 감이나 응답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공부는 기본입니다.” 



휴먼브랜딩

저자
유니타스브랜드 지음
출판사
MORAVIANUNITAS | 2012-04-17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브랜드’를 연구하는 브랜드 전문지 『유니타스 브랜드』 Vol....
가격비교



어떤 질문은 인생의 답을 가지고 있다: 비전

저자
유니타스브랜드 지음
출판사
UnitasBOOKS | 2012-03-2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진정한 꿈은 질문으로부터 시작된다!질문의 답으로 만드는 나의 첫...
가격비교



인문학적 브랜드(하)

저자
유니타스브랜드 편집부 지음
출판사
MORAVIANUNITAS | 2012-01-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가장 인문학적인 브랜드는 무엇인가요?『Unitas Brand V...
가격비교


유니타스브랜드는 무일푼으로 시작했고 모토는 ‘폼나게 망하자’ 라고 자신있게 말하는 권민 편집장의 모습에서 건강한 자신감을 엿볼 수 있었다. 일을 통해 목적으로서 행복이 아니라 결과로서 행복을 추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추구하겠다는 그의 바람이 이루어져 가기를 소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