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을 읽다/TV 상자 펼치기

<놀러와>의 대수술은 성공할까?



<놀러와>가 달라졌다. 슬금슬금 빠지는 시청률에 대개편을 선택한 것이다. 최근 <놀러와>는 MC 교체론이 떠오를 정도로 위기였다. 하지만 국민MC 유재석이라는 자산이 있고, 김원희가 빠지면 유재석이 스스로 그만두겠다고 했기 때문에, MBC로서는 두 MC를 유지하는 선에서 포맷 전면 개편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부드러운 토크쇼, 설 자리는
한때 <놀러와>는 월요일 밤 예능의 절대 강자였다. <야심만만2>를 비롯해 <맛있는 초대>, <밤이면 밤마다> 등 경쟁사 프로그램들은 <놀러와>에 밀려 속속 무너졌다. <놀러와>의 위기는 적당히 부드러운 토크쇼가 시청자에게 더는 자극을 주지 못하는 데에서 시작됐다. <놀러와>는 두 MC의 부드럽고 편안한 진행이 특징이자 강점이었는데, 이젠 그런 부드러움에 시청자들이 반응하지 않는 것이다. 
최근 <놀러와>는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와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에 밀리는 분위기였다. <힐링캠프>는 한 사람을 초대해 직설적인 질문으로 그 사람의 내면을 끌어내는 토크쇼다. 이 프로그램은 <무릎팍 도사>가 사라진 이후, 그 빈자리를 차지했다. 안철수, 박근혜, 문재인 등의 정치인 섭외가 기폭제였다. <힐링캠프>는 힐링을 표방하기는 하지만, 사실은 <무릎팍 도사> 못지않게 독설이 난무하는 토크쇼다. 그런 독설을 통해 초대 손님의 속 깊은 이야기를 끌어내기 때문에 시청자의 공감을 얻었다.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는 시청자의 ‘막장’ 사연을 소개하는 토크쇼다. 라디오의 청취자 사연 소개를 TV로 옮긴 것인데, 워낙 자극적인 사연을 소개하다 보니 자주 이슈를 형성했다.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와 <힐링캠프>가 나란히 이슈를 만들어낼 때 부드러운 토크쇼 <놀러와>는 이렇다 할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한때 <놀러와>의 강점은 기획 섭외에 있었다. 하지만 최근 <놀러와>는 드라마나 영화 홍보성 기획에 머물러 섭외의 강점조차 잃었다. <힐링캠프>처럼 누군가의 속 깊은 이야기를 들려주지도 못했고, <안녕하세요>처럼 자극적인 이야기를 끌어내지도 못했다. 이래서 위기가 찾아왔던 것이다. 

경쟁에 뛰어들기엔 어중간한
<놀러와>는 개편을 통해 ‘방바닥 콘서트’와 ‘트루맨쇼’를 선보였다. ‘방바닥 콘서트’는 가장 최근 <놀러와>의 호시절이었던 ‘세시봉 특집’을 정규 코너화한 것이다. 과거의 가수들을 초대해 노래와 이야기를 따뜻하게 듣는다는 감성적인 포맷이다. 이건 요즘 복고 음악의 유행과 궤를 같이하는 기획이다. 한편, ‘트루맨쇼’는 남자들이 등장해 19금 토크를 한다는 내용이다. ‘방바닥 콘서트’를 통해 감동을 주고,‘트루맨쇼’를 통해 자극을 주겠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즉 ‘방바닥 콘서트’는 <힐링캠프>를 겨냥하고, ‘트루맨쇼’는 <안녕하세요>를 겨냥한 셈이다. 
이제 막 개편해서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는 알 수 없지만, 아직은 기존의 <놀러와>가 느끼게 했던 ‘어중간함’에서 완전히 탈피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깊은 감동의 측면에서도, 강한 자극의 측면에서도, 아직은 2% 부족하고 시청자의 반응도 안 좋다. 요즘 시선을 끄는 다른 프로그램들이 워낙 세게 나오기 때문이다. 이젠 부드럽고 편안한 예능은 시효가 다한 것일까? 우리가 너무 센 자극만 찾는 것 같다.

하재근| 날라리의 기질과 애국자의 기질을 동시에 타고났다. 그래서 인생이 오락가락 이다. 어렸을 때 잠시 운동권을 하다, 20대 때는 영상 일을 했었고, 30대 초중반부터 다시 운동권이 됐다가, 요즘엔 다시 날라리로 돌아가 대중문화비평을 하고 있다. 때때로 책도 쓰며 인터넷 아지트는 ooljiana.tistory.com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