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3 SPECIAL/책이 피는 출판사

2013 책이 피는 출판사 1│할 수 있을 만큼 아름답게 책을 피워내고 싶은 그 마음으로 - 도서출판 포이에마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도 한파만 불어 닥치는 곳이 꽤 있다는데, 출판 시장이 그렇다. 온라인 서점 하나가 문 닫을 정도니 더 무 슨 말이 필요할까. 아마도 주머니가 가벼워지면서 ‘사놓고 다 읽지도 못하는 책, 한 권 덜 사지’란 생각을 나만 한 건 아닌가 보다. 그렇다고 그간 ‘책 읽는 마음’이라는 코너를 통해 좋은 책을 소개하고 읽었던 <오늘>이 고걸 쳐다만 보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 게다가 기독 출판은 더 한정된 독자를 가질 것 아닌가. 그리하여 <오늘>은 기독 출판사와 책을 알리자 마음먹는다. 그렇담 뭐가 가장 좋지? 그래, 일단 만나는 거다. 모든 게 그렇다. 조건이 이러니저러니 해도 막상 만나 이야기 나누다 보면 정 들고…, 응?  자, 지난 한 해 동안 ‘클래식의 숲을 거닐다’에 글을 써 준 강영특 편집장이 일하는 포이에마로 간다! 글 · 사진 <오늘> 편집부

책 짓는 사람이라니, 덮어놓고 멋지다고? 명품을 걸친 언니가 편집자로 앉아 있고, 길에서도 보기 어려운 잘생긴 남자가 편집장이 라고 돌아다니며 ‘츤데레’ 행세를 하는 곳. 이게 다 드라마(MBC 주말드라마 <반짝반짝 빛나는>) 때문이라고 외치기에는 출판사 나름의 멋이 있다. 파주출판단지만 봐도 그렇다. 이름도 있어 보이는데 막상 찾아가면 건물도 길도 저마다 예쁘다. 하지만 알고 보면 교통편 안 좋고 주변 부대시설 없는, 구경하긴 좋아도 막상 들어가 일하긴 갑갑한 곳이 바로 거기다. 포이에마는 거기 없다, 가회동에 있지. 근데 가회동, 동네 이름만 들어도 여유가 넘치고 구경할 게 많은 그런 동네 아니었나? 역시 그랬다. 도서출판 김영사와 한 건물을 쓰는 포이에마 사무실은 부러울 만큼 예쁘고 깔끔한 데다, 편집장이 직접 내려 준 커피 또한 맛있었다. 이 정도 되면 환상이 안 생기는 게 신기해지는 거다. 

세상 속 한가운데
포이에마는 김영사의 임프린트다. 임프린트 시스템은 간단히 말해 ‘출판사 내 출판사’로, 특정 분야의 도서를 출간하도록 따로 떼어냈다고 보면 되는데, 회사마다 공유/독립하는 부분이 달라 꼬집어 말하긴 어렵다. “좋은 환경이죠. 큰 강점은 김영사의 질높은 디자인을 이용할 수있고, 기독교 출판사들이 취약한 일반 시장에서도 상대적으로 좋은 유통 라인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물론 기독교 서점 등 기독교 유통 라인을 개발해야 한다는 건 아직 풀어야할 숙제고요.” (김도완 대표), “내부적으로는 김영사의 기독교팀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김영사와 많은 것을 공유하는. 하지만 기획과 편집에서는 독자성을 확보하고 있습 니다. 행정적으로는 독립된 법인체고요.” (강영특 편집장) 포이에마 입장에선 ‘세상 속 한가운데’ 있는 셈. “상업 출판사잖아요. 매출이 안 나면 정리가 되겠죠.” 그래서 돈 되는 책과 필요한 책을 조절한다고 했다. ‘먹고 사는’ 일 앞에 무슨 낭만인가 싶어도, 포이에마 편집팀이 포기할 수 없는 원칙들이 있다. “기본적으로 복음주의의 입장에 서면서도 복음주의의 지평을 넓히는 너른 분야와 색깔의 책을 내겠다”는 것. “천로역정 같은 오래된 고전뿐 아니라 유진 피터슨 <목회 멘토링 시리즈> 같은 우리 시대의 고전과 최신 담론의 균형을 맞 춰가면서 소개하겠다”는 것. “지금으로서는 막연하지만 대략 이 같은 방향을 세우고 이런저런 실험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생존도 도모하면서요.” (강영특 편집장)

각자 맡은 자리에서 제 색을 잃지 않으며
포이에마 편집부는 각자가 맡은 직책을 수행하면서 자기 책 작업을 한다. 성향에 따라 개인의 관심을 그대로 진행하기도 하고, 시장성이나 시의성을 고려해서 잘 맡을 사람에게 원고를 주기도 한다고. 이렇게 1년에 20종 정도의 책을 내니, 종 수로는 메이저급이란다. 요즘엔 SNS를 통해 대부분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효과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재미도 있고 여러 이유로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좋은 책을 많이 팔리게’ 하고 싶은 마음은 어디나 같겠지만, 포이에마는 외서를 차곡차곡 내면서 인지도를 쌓고 추천사를 받거나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관계를 넓혀가며 자산이 될 ‘도서 목록’을 늘려가고 있다. 국내서 비중을 높이고자 국내 저자 확보에도 열심이다. 최근 교회 언니의 역할과 사적인 문제 등을 고민하는 책이 나온 데에 눈이 간다. 김지윤(2012년 11-12월 호 ‘사람과 사람’)의 <사랑하기 좋은 날>, <고백하기 좋은 날>에 이어 양혜원의 <교회 언니, 여성을 말하다>까지 나온 걸 보면 편집자 중 한 명의 관심사가 보이는 것 같기도 한데, 과연 그럴까? 이 밖에도 다양한 시도를 하는 포이에마의 다음 책을 기대하며 “이러한 노력이 하나님 앞에서 어엿비 여김을 받기를 바랄 뿐” 이라는 그 바람이 이루어지길 소망한다.




예수와 함께한 저녁식사 1, 2
데이비드 그레고리 지음

포이에마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 기독교의 기본 진리를 우아한 스토리에 실어 전달함으로써 ‘전해주기만 해도, 읽기만 해도 전도가 되는 책’이란 평가를 받은 1권에 이어, 최근 출간된 2권에서는 신앙생활을 짐처럼 느끼고 달라지지 않는 삶에 실망한 주인공 닉이 다시 예수를 만나 자유와 회복을 경험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천로역정
존 버니언 지음 

포이에마 기독교 고전 시리즈 제 1권. 국내에 출간된 <천로역정> 중 가장 아름답고 잘 읽히는 판본이라고 감히 자부한다. 같은 시리즈로 토마스 아 켐피스 <그리스도를 본받아>가 나왔고, 내년에는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과 조지 폭스의 <순교자 열전>을 출간할 예정이다. 




교회 언니, 여성을 말하다
양혜원 지음 

엄마 사모 번역가로 사는 마흔 살 여성의 자기 이름 찾기! 교회에서는 ‘기 센 여자’, 여성학과에서는 ‘보수적인 여자’라는 소리를 들으며 늘 경계에 머물 수밖에 없었던 번역가 양혜원이 흔들리고 상처받으면서 비로소 자신의 삶을 찾아가기까지 질곡의 세월을 담담하게 들려준다. 여성 그리스도인에게 용기와 위로를 주는 ‘언니의 조언’이다. 남성들은 여자 친구 혹은 아내가 이 책을 읽는 걸 원치 않겠지만.  




박흥용 지음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의 작가 박흥용의 본격 기독교 만화. 한국 기 독교 만화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인 작품성 있는 만화이자 애호가들을 헌책방과 변두리 기독교 서점을 찾아 나서게 한 전설적인 희귀본을 20년 만에 다시 출간했다. 2천 년 전 유대 땅의 대장장이 야이로의 고 뇌에 찬 인생을 통해 하늘의 검이신 예수를 조명한다. 작가주의 만화 가의 초기작을 엿보는 즐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