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클래식/국악의 숲을 거닐다

강 따라 흐르는 노래│정선 아리랑



민요는 누구나 알고 있는 민중의 노래, 자연스러운 생활의 모습과 감정이 녹아있는 우리의 정서이다. 동요, 노동요, 부녀요, 상엿소리, 굿 소리 등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이 이웃과 함께 부르기 위해 단순하고도 아름다운 선율에 얹혀 오랫동안 전해져 왔다. 그 중 오랜 시간 동안 가장 사랑받아온 노래를 꼽으라면 바로 아리랑일 것이다. 정확한 아리랑의 근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분명한 것은 오랜 역사 속에서 구전됐고 수많은 예술 작품 속에도 녹아들어 간 우리 모두의 노래라는 것이다. 
아리랑 중에서도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널리 불려 왔고 가장 오랜 기원으로도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정선 아리랑이다. 정선아리랑은 태백산맥 동부지역과 남·북한강 유역에서 두루 불리던 ‘긴 아라리’, ‘자진 아라리’, ‘엮음 아라리’를 가리킨다. 이중 우리가 알고 있는 정선아리랑은 긴 아라리인데, 함께 메기고 받는 다른 아리랑 타령과는 달리 여유 있게 늘어지도록 부르는 특징이 있다. 정선 아우라지에서 서울 광나루까지 나무를 운반하던 수로에서는 떼꾼들이 늘 정선 아리랑을 흥얼거렸다고 한다. 입에서 입으로 구전하던 이 노래를 1971년 11월에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했다.
정선아리랑의 노랫말은 자그마치 3,000수에 가까운데 가장 오래된 시원으로는 고려 말~조선 초기로 올라간다. 


‘눈이 올라나 비가 올라나 억수장마 
질라나/만수산 검은 구름이 막 모여 든다/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아리랑 고개로 나를 넘겨주소.’ 

고려말, 조선 창업을 반대한 7인의 충신이 정선으로 은거지를 옮기고, 왕조에 대한 충절을 맹세하여 산나물을 뜯어 먹고 살며 지은 한시를 후에 사람들이 풀어 불렀다는 설이다. 또 다른 유명한 설화는 폭우에 물이 불어 아우라지 나루를 사이에 두고 만나지 못한 여랑리와 유천리, 처녀 총각의 애타는 사랑 이야기이다. 


‘아우라지 뱃사공아 배 좀 건너주게
/싸리골 올동백이 다 떨어진다/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아리랑 고개로 나를 넘겨주소’

(정선 아리랑 연구소 홈페이지에서는 더 많은 아리랑 일화를 찾아볼 수 있다. 구한말에서 일본 강점기를 거쳐 지금까지 전승된 아리랑의 역사와 그 배경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께 추천한다. arirang.re.kr)


교통의 발달로 떼꾼은 거의 없어졌다. 그러
나 지금도 흐르고 있는 동강 물줄기 따라 수려한 자연경관은 변하지 않았다. 시대가 변해도 명승은 그대로이듯 다양한 음악이 홍수처럼 넘쳐나도 우리의 아라리는 예나 지금이나 강 따라 흐른다.
구구절절한 아리랑의 가사를 가슴에 묻어 
두고 곡조만으로도 아리랑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연주곡을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전통공연 예술 진흥재단에서는 2009년부터 우리 민요 아리랑을 주제로 외국 뮤지션들이 연주한 음반을 발매하였다. 본조 아리랑, 밀양 아리랑, 진도 아리랑, 정선 아리랑 등 대표적인 아리랑을 주제로 여러 장르로 편곡과 협업을 시도했으며, 아리랑을 널리 알리고 세계화한다는 데에 의의를 두고 2집(2011), 3집(2012)까지 연이어 발표하였다. 이 중, 2집에 실린 정선아리랑(작곡:강상구/피아노:유키구라모토/아쟁:신현식)은 궁중음악에서만 주로 쓰였던 대아쟁으로 연주한 아리랑이라 더욱 반갑다. 대아쟁은 고려 시대부터 궁중 음악 연주에 사용됐는데 기교보다는 주로 저음역대의 지속음을 담당했다. 그러나 이 곡에서 들을 수 있는 대아쟁의 소리는 마치 몇 백 년 동안 숨겨왔던 기개를 단숨에 펼쳐내듯 자유롭고 담대하다. 피아노 연주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동안 아쟁의 등장은 신선처럼 여유로우면서도 첫 소절부터 모든 신경을 집중하게 한다. 깊은 농현은 애잔하고 여리게, 때로는 웅장하고 거칠게 여운을 넘나들며 아라리를 노래하고 여기에 맑고 영롱한 피아노 소리는 담백하게 어울리며 마치 눈 덮인 아우라지를 그린 한 폭의 수묵화를 떠올리게 한다. 정선아리랑의 오랜 역사만큼이나 대아쟁의 역사도 그 맥락을 같이 하니 고려부터 조선까지 뚝심 있게 독야청청해온 두 벗, 이제야 만난 느낌이 든다.


정송희
| 전통음악 창작 그룹 앙상블 시나위에서 피아노로 시나위를 연주하고 있으며, 전통음악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작은 날갯짓을 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