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오늘의 생각

우리가 꿈꾸는 여가, 휴가, 그리고 쉼

여가는 원래 무엇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한다. 자유로서 여가는 꼭 무엇을 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 벗어남을 말한다. 여가를 즐긴다는 말은 책을 읽는다든가 음악회나 미술관을 찾는 등의 문화 활동을 뜻할 수도 있다. 여러 가지 스포츠나 등산 등을 포함한 레크리에이션을 뜻할 수도 있으며, 텔레비전을 보거나 영화 감상을 하는 등의 대중문화를 즐기는 것도 여가활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우표나 고미술품 등을 수집하는 것도, 친구나 친지들을 찾아가 만나고 올레 길 걷는 것 등도 모두 여가 활동에 속하는 행위이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가 진정한 여가활동이 되려면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서 출발해야 한다. 본질적으로 즐겁고 만족스러운 행위여야 여가를 즐겼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여가는 자기 자신이 하나의 인격으로 발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쉼 혹은 중단’을 뜻하기도 한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여가와 휴가, 그리고 쉼의 의미를 생각할 때, 오늘날 우리가 얼마나 왜곡된 여가관에 물들어 있는지를 새삼 깨닫는다. 사실 우리는 대중매체에서 선전하는 상업주의적 소비문화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하니 ‘우리 집도 이번 여름에는 바닷가를 가야지’, ‘이번에는우리도 해외에 한 번 나가 봐야지’의 휴가 계획은 전혀 자유로운 선택이 아니다. 또한 그러한 휴가를 보내는 행위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진정한 쉼과도 거리가 멀다. 그런 식의 휴가는 육체적 피곤함만 남길 뿐이지 진정한 자아 발견이나 즐거움과 만족스러움을 줄 수도 없다. 
이제는 진정한 여가를 준비할 때이다. 성경은 진정한 여가를 창조의 하나님이 몸소 모범을 보이신 안식에서 시작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 땅을 잘 돌보라는 일의 명령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쉼의 명령도 주셨음을 기억하여야 한다. 진정한 여가의 출발은 쉼이지만 그것에서 그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삶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 여가를 활용하는 데에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신앙적인 눈으로 보는 여가는 단순한 휴가와 쉼을 넘어선다. 그것은 타락한 인간 삶의 회복을 의미한다. 예배가 그러하듯이 진정한 여가와 휴가, 또한 쉼은 우리로 이 세상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물론 진정한 발견은 나를 지으시고 지금도 돌보아 주시는 우리 아버지 하나님 안에 머물 때에 가능하므로, 우리는 주님 안에서 누리는 여가를 꿈꾸고 찾아야 할 것이다. 2013년의 여름은 자유롭게 자신됨을 회복하는 여가로서 휴가와 쉼을 찾는 우리가 되길 소망한다. 물론 진정한 자유로움은 오직 진리 안에서 주어지는 것임을 기억하면서.

발행인 임성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