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을 읽다/어른이 된다는 것

거룩한 뒷담화 4ㅣ찬양이 언제나 넘치면


찬양이 언제나 넘치면 은혜로 얼굴이 환해지고, 성령이 충만한 모습을 서로가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찬양의 방향이 하나님이 아닌 엉뚱한 곳으로 흘러서 넘치게 되면 그야말로 시험이 충만하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찬양을 통해 은혜 받고, 감동한 사람들의 뜨거움이 얼음보다 더 차갑게 식는 것을 많이 봤다. 물론 우리 주님은 뜨겁던지 차던지 하라고 하셨지만, 찬양사역을 하면서 이렇게 차가워지는 사람들을 보면 참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찬양단에서 가장 치열한 접전(!)이 벌어지는 곳은 반주팀이다. 드럼이나 베이스, 일렉 기타 등은 그래도 소수라 덜 하지만 신시사이저와 피아노의 자리다툼은 소리 소문 없이 치열하다. 어린 시절 누구나 다 한번쯤은 피아노를 배웠다는 것이 문제이고, 깊이 들어가면 실력 차이가 나서 또 아무나 시킬 수 없는 분야가 건반을 다루는 자리라는 것이 애매모호한 감정싸움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일단 우여곡절 끝에 자리를 맡긴 후에도 그 안에서 메인과 보조로 나뉘는 과정은 더 복잡하다. 실력에 따라 메인과 보조가 나뉘면 그래도 큰 문제 없이 가지만 교회의 특성상 은혜(!)와 먼저 봉사하기 시작한 경험으로 메인과 보조가 구분되면 메인을 맡은 사람이든 보조를 맡은 사람이든 양쪽 다 스트레스 받고, 부담을 갖게 된다. 세상에서 경쟁가운데 상처받은 사람들이 교회 안에서도 실력으로 평가 받는 입장이 되면 희한하게(?) 상처는 배가 된다. ‘교회마저….’ 이런 생각을 하게 되면서 교회를 몇 년 씩 떠나 방황하는 사람들을 종종 봤다. 왜 그런 쓸데없는 자기비하, 콤플렉스를 가지냐고 손가락질 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교회는 먼저 이 사람들을 따뜻하게 감싸 안아야 한다. 단순히 교회 출석을 뛰어넘어 깊숙이 교회 사역을 감당했기에 생각보다 이들의 상처는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이혜린 그림

요즘은 찬양 사역을 전문으로 하는 목회자들이 찬양단의 리더가 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의 중소 규모 교회에서는 평신도가 찬양단의 리더로 섬긴다. 찬양리더는 당연히 찬양을 많이 알아야하고, 무엇보다 기도로 많은 시간을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누구보다 말씀에 입각해서 찬양을 인도해야 한다. 찬양리더가 단순히 기술적으로 기교에만 신경을 쓴다면 문제가 심각하다. 분명히 다른 교회의 집회에 갔는데 요즘 유행하는 경배와 찬양 팀에서 하던 멘트를 토씨하나 안 틀리고 그대로 하는 것을 보았다. 찬양은 많은 말도 필요 없는데, 하물며 곡사이에 들어가는 추임새까지 같을 필요가 있을까. 리더와 팀만 다를 뿐 천편일률적인 찬양의 색깔이 아쉽다. 하나님은 우리 각자를 너무나 독특하고, 개성 있게 만드셨는데….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참으로 아름다운 일이고,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고 좋아하시는 일이다. 오죽하면 천국가서 우리가 할 일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것이겠는가. 얼마 전 어느 찬양집회에서 몇 줄로 늘어선 찬양단 맨 뒤에서 워십을 하는 자매를 보았다. 눈을 감았다가 떠도 그녀는 여전히 웃고 있었고, 잠시 후에 보니 이젠 울고 웃으며 힘껏 찬양하며 춤추고 있었다. 아마 마이크도 없이 맨 뒤에 서 있는 그녀를 기억하고, 봐줄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누구보다 열심히 찬양했다. 옷이 벗겨지는지도 모르고 춤을 추며 찬양했던 다윗처럼 그녀도 자기가 선 자리에서 하나님을 높이고 있었다. 조금 덜 튀면 어떤가. 맨 앞에 서지 않으면 어떤가. 내 자리에서 힘껏 하나님을 찬양하자. 찬양이 넘쳐서 은혜로 얼굴이 환해지는 경험을 한번 해보자. 슬픔 많고, 근심 많은 이 세상 가운데서….

배성분|청년부 회장으로, 아동부 교사로 쉴 틈 없는 주일을 보낸다. 그래도 교회를 섬기는 모습이 참 아름답다는 사실에 고개를 끄덕이며 오늘도 퇴근 후 임원 회의를 하러 교회로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