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추천 영화

오직 그대만

오직 그대만
감독 : 송일곤
주연 : 소지섭, 한효주

2006년, 노희경 작가의 드라마 <굿바이 솔로KBS>에서 영숙배종옥 분은 말한다.“ 개나 소나 쿨cool, 쿨 좋아들 하시고 있네, 뜨거운 피를 가진 인간이 언제나 쿨 할 수 있을까? 절대로 그럴 수 없다고 본다, 나는!” 하, 다시 곱씹어 보아도 이‘ 쿨 지향적’ 세상에 일침을 가하는 개념 있는 지적이라 하겠다.
언제부터인가 금속성의 로봇과 사이보그가
영화 주인공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나마 사람이 주인공이라 해도 피도 눈물도 없이‘ 쿨하게’ 돌아서는 일이 난무하는 극장가에서, 이 영화 <오직 그대만>은 오히려 오랜만에 만나는‘ 쿨하지 않은’ 영화라서 반갑다.
철민(소지섭 분)은 과거에 촉망받는 복서였으나 마음을 다친 남자다. 이 남자의 상처 난 마음의 길을‘ 탁.탁.탁.탁.’ 신중하게 두드리며 고운 여자, 정화(한효주 분)가 온다. 시력을 잃어가고 있는 정화는 철민이 일하는 주차부스에서 드라마를 함께 보고, 하염없이 내리는 비를 피해 재잘재잘 수다를 떨고, 못생긴 음식을 나눈다. 그렇게 여자는 남자의 상처를 보듬고 남자는 여자의 삶을 돕는다. 어느새 그녀가 있던 자리를 비워두고, 그녀가 오는 소리를 기다리는 철민은 정화에게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위험한 선택을 한다. 지고지순한 사랑의 대가는 늘 아프다.
철민은 왜 하필 그토록 치열한 게임을 선택해야 했을까. 큰돈이 필요했다. 만약 그가 그 돈을 마련하기
위해 비상하게 머리를 굴려댔다면 글쎄, 이들의 사랑이 이토록 절절했을까. 몸으로 하는 지독한 노동, 누구 하나가 죽거나 기절해야 끝나는 피비린내 나는 치열한 승부, 죽기 살기로 매달리고 하염없이 기다리는 바보 같은 약속 안에 이 사랑의 정체성이 있다.
마법 같은 이야기와 몽환적인 이미지들로 가득했던 송일곤 감독의 전작들을 떠올려 보면, 이 영화는 어쩌면 그의 필모그래피에선 더없이 평범하고 대중적인 영화일지 모른다. 하지만 타고난 스타일리스트인 감독이 정통멜로를 선택하고, 스타일에 힘을 빼면서까지 하고 싶었던 얘기는 뭘까? 분명히 자극에 그치고 마는 스타일 말고, 진심에 호소하는 감동이 더 욕심났을 거다.
멋지고 잘난 사람들이 넘쳐나고,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감각적인 것들이 즐비한 세상이지만, 그래도 쌀쌀해지는 이 계절에 팍팍한 마음을 흔드는 건, 멋들어진 외투 자락이나 쿨하게 돌아서는 그와 그녀의 뒤태가 아니라, 끈적끈적하고 촌스러운‘ 순정’ 그것이 아니겠는가. 신선한 공기가 뺨을 스치고 하늘이 눈부시게 아름다운 이 계절, 가슴 시릿한 그대들이여, 이들처럼 사랑하라! 글 심윤정(제9회 기독교영화제 프로그래머)

스트레스를 부르는 그 이름 직장상사

감독 : 세스 고든
주연 : 제니퍼 애니스턴, 콜린 파렐, 케빈 스페이시

독특한 취향에다 악랄한 마음씨까지 고루 갖춘 쟁쟁한 직장 상사들이 납셨다. 사이코, 색광녀, 낙하산으로 각각 분한 케빈 스페이시, 제니퍼 애니스턴, 콜린 파렐이 바로 그들! 한편, 이들을 직장 상사로 둔 불쌍한 인생들은 악마 같은 직장 상사의 만행을 참다못해 복수를 결심하기에 이른다. 세상에 모든 만만찮은 직장 상사를 둔 소심한 직장인들이여! 현실에선 생존의 문제인지라 쉽게 분노하지 못할지라도, 이 영화에서만큼은 공감으로 연대하며 마음껏 낄낄거려보자.


퍼펙트 센스

감독 : 데이빗 맥킨지
주연 : 에바 그린, 이완 맥그리거, 코니 닐슨
과학자 수잔에바 그린 분과 요리사 마이클이완 맥그리거 분이 사랑에 빠진다. 비주얼 충만한 이 멋진 커플의 말랑한 로맨스를 기대했다면 다소 실망스럽겠지만, 이 둘은 사랑에 빠져들기가 무섭게‘ 이상 현상’에 휩쓸린다. 감각이 마비되는 바이러스. 전 인류의 감각이 사라지고 있는 이 비현실적인 상황 앞에 우리에게 던져지는 질문은 바로,‘ 그래도 사랑할 수있겠니?’ 다. 만져도 느낄 수 없고, 맛있는 음식을 나눌 수 없는데도 인류는 계속 사랑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

'CULTURE > 추천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년 3-4월 추천 영화  (0) 2012.03.07
2012년 1-2월 추천영화  (0) 2012.01.10
로맨틱 크라운  (0) 2011.09.08
슈퍼에이트  (0) 2011.07.05
수상한 고객들  (0) 2011.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