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CIAL/2008 09-10 미디어 2.0 시대, 달라진 소통

미디어 2.0 시대, 달라진 소통 9 | 웹 2.0시대, 교회의 홈페이지는?

 

교회를 알리고, 성도의 교제와 전도(선교)의 도구로써 사랑을 받아 왔던 교회홈페이지가 교회와 성도로부터 초기의 열정과 관심에서 조금씩 외면당하고 있다. 교회홈페이지와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과 솔루션의 측면에서 보면, 과거에 비해 많은 기술적인 발전이 있었다. 교회 이름의 메일서비스(아이디@교회 도메인명), 교회내의 클럽과 카페, 교적관리, 출석관리, 재정 관리 등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발전되어 교회업무에 있어서 신속성, 편리성, 간소화를 가져왔다. 또한 개 교회마다 담임목사님 설교, 영상 뉴스, 각종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자체 인터넷방송국을 개국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교회홈페이지는 과거에 비해 큰 변화는 없다. 그 이유로는 담임목회자가 가지는 홈페이지에 대한 이해부족, 홈페이지 관리자의 운영능력의 부족, 콘텐츠의 부재, 젊은 층의 관심 부족 등이 교회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다. 아래의 체크리스트로 소속한 교회와 자신 참여도를 체크해 보자.


<우리 교회 홈페이지는 어떤 상태일까?>


교  회
  

① 성도와 불신자들을 위한 콘텐츠 제작과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웹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가?

② 포털 사이트나 검색 엔진에서 교회를 찾을 수 있는가? 

③ 성도들이 올린 글에 대해 충분한 답변을 하고 있는가?

④ 성도들이 교회 홈페이지에서 볼거리가 있는가?

⑤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점검하고, 업데이트 하는가?


운영자  

⑥ 교회 도메인 관리기관과 도메인 사용기간을 알고 있는가?

⑦ 교회 웹호스팅의 용량과 회원 DB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

⑧ 교회 내에서 제작되는 콘텐츠 자원관리를 하고 있는가?

⑨ 교회홈페이지 가입시 제공받는 회원정보를 잘 관리하고 있는가?

⑩ 불법 게시물에 대한 처리와 해킹에 대한 해결방안을 가지고 있는가?


성  도  

⑪ 교회 홈페이지 주소를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적을 수 있는가?

⑫ 정기적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있는가?(주2회 이상)

⑬ 교회정보를 얻기 위해 공지사항이나 관련 게시판에 방문하는가? 

⑭ 교회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설교, 찬양, 특강 등)를 정기적으로 시청하는가?

⑮ 소속된 기관에 대한 글이나 사진을 교회홈페이지에 올린 적이 있는가?

⑯ 신앙적으로 유익한 자료나 동영상을 퍼 와서 교회에 올린 적이 있는가?

⑰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교회홈페이지에 올린 적이 있는가?

⑱ 교회홈페이지의 문제점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에 대해 관리자(교회)에 제안한 적이 있는가?

⑲ 교회 내 콘텐츠제작과 관련하여 참여한 적이 있는가?

⑳ 교회 내 인터넷과 미디어 사역을 돕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가?


이동현 | IT라는 도구를 통해 하나님 나라 확장과 교회 정보화에 앞장서고 있는 목사.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장, (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정보통신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