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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햇빛 아래 노니는 삶

겨울, 더 알차게 뛰어오르기


# 내 겨울
봄여름가을 그렇게 푸르고 눈부시던 들판과 논밭은 이제 텅 비어 차가운 바람이 자리를 틀고 제 노릇을 열심히
하고 있다. 마늘과 양파, 밀 같은 겨울 작물 몇몇을 관리하는 일을 제외하곤 별로 농사일이 없어 비교적 여유로운 요즘. 이제 나에게 주어진 또 다른 농사일은 내년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일이다. 무채색 빌딩 도시 한복판의 추위하고는 다르겠지만 산골의 겨울은 꽤 춥다. 그래서 황량한 겨울은 작물을 키우는 일보다는 거둔 열매와 채소를 저장하고, 담그고 준비하는 일로 오히려 분주하다. 별 대수롭지 않은 일처럼 보여도 소일이 모이면 쉬 하루가 지나간다. 김치를 담그고 남은 무청을 널어 시래기
를 만든다. 이게 무슨 음식이 될까 하지만 추운 바람과 눈을 맞으며 겨울을 견디면 구수한 된장에 넣어 훌훌 목구멍으로 넘기는 시래기 국을 만들 수 있다. 자투리 무는 잘게 썰어 큰 바늘 귀에 흰 명주실을 꿰어 썰어 놓은 무를 연결한 후 목걸이 모양으로 척척 빨래 줄에 얹어 놓으면 나중에 식감 좋은 무말랭이 무침을 해먹을 수 있다. 가을에 따 놓은 감으로 겨우내 먹을 쨈과 곶감을 만드는 일도 꽤나 즐거운 일이다. 껍질을 벗기고 바늘로 꿰어 그늘진 곳에 걸어 놓으면 찐득찐득한 곶감을 먹을 수 있다. 이렇게 먹는 곶감은 그야말로 세상 그 어느 것과 비교할 수 없는 맛을 텁텁한 내 혀에 전달해 준다. 겨울이라고 채소를 기대할 수 없는 건 아니다. 먹을 채소를 위해 서리가 내리기 전 서둘러 현관 옆 작은 빈 땅에 대나무를 휘어 작은 비닐하우스를 만들었다. 채소들에게 작은 집을 지어준 셈이다. 요즘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추위에도 비닐하우스 안에 심어 놓은 상추와 시금치, 겨울 초는 신기하게도 잘만 자란다. 살짝 얼은 잎을 낮에 슥슥 잘라서 놔둔 후에 다음날 아침 샐러드로 먹으면그만이다. 그렇게 매일 얼고 녹고를 반복하며 이 작은 생명들이 잎을 키워나가고 뿌리를 내리는 것을 보면 정말 자연의 생명은 열악하고 모진 환경에도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충실하고도 용감하게 잘 감당하는 것 같다. 어쩌면 이렇게 꿋꿋하게 자신의 삶을 키워나가는 것은 사람보다 이 작은 상추가 더 잘하는지도 모르겠다.

# 소일
여기 민들레학교의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여러 부서로 나누어서 매일 부서 활
동으로 학교 내 작은 소일거리들을 한다. 농사부, 시설부, 환경부, 알림부 중에서 나는 당연히 내가 제일 잘하는 농사부를 맡아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겨울철농장의 가축을 돌보는 일은 내가 좋아하는 일 중에 하나다. 푸른 풀을 쉽게 벨 수 있는 시기가 아닌 만큼 소, 토끼, 닭에게 건초나 짚을 잘 잘라서 먹기 좋게 자르거나 부드럽게 해서 주는 일도 꽤 부지런을 떨어야 한다. 내가 성실하게 준비한 먹이를 넣어 줄때면 커다란 눈을 빠끔히 뜬 누렁 소는 짚을 먹으려 하얀 김이 나오는 입을 벌린다. 벌린 입 안으로 가지런하고 하얀 이를 보고 있자면 내 입꼬리도 어느새 살짝 올라간다. 이렇게 추운 겨울에 일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버거울 수도 있지만 그렇게 조금씩, 천천히 일을 해나가는 것을 보면 이 아이들도 마치 추운 겨울 상추처럼 자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소처럼, 상추처럼 너희들도 무럭 무럭 자라렴.


# 내가 꿈꾸는 세상
아이들과 함께 있은 후 나는 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것 같아 참 좋다. 효율과 능률만
따지며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과연 좋은 교육일까.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 우리가 배우는 것의 목적이 더 높은 곳으로만 나아가려고 하는 것이라면… 옆에 있는 친구들,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소중하고 의미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앞으로 나아가야
할 커다란 세상에서 잘 버텨야 하기에 학교 교육은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버는 것이 최선이라고 가르친다. 그 결과가 어찌 되었건 말이다. 아이들과 만나며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작은 채소와 가축을 돌보며 함께 자라는 것은 어찌 보면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것이기에 우리에게는 가장 소중한 것일지 모른다.
삶에서 배워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서로 더불어 살 수 있게 하는 것이 곧 나와 우리 친구들, 그리고 내 후배들이 배우는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다. 머리로만 배우고 일하는 것이 아니라 온몸을 사용해 일하고 배우며 친구를 사귀는 것 말이다. 그렇게 천천히 삶을 풀어가다 보면 꼭 높은 곳에 오르지 않아도 경쟁하지 않아도 스스로 자족하고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올해 농사를 마무리 지으며 올 한 해를 돌아보고 내년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데 있어서 생각해 보면 농사꾼으로서 참 부끄럽다. 특히 자연이 흐르는 시간 앞에서 그 시간에 맞게 내가 움직이지 못하고 게으름도 피우고, 시기를 놓치기도 했다. 농사꾼으로서는 아직도 부족한가 보다. 추운 겨울이라고 움츠려 있지 않고 손과 발을 움직이고, 머리를 자꾸 굴려서 내년도 한 해 농사는 올 해보다 더 뜻 깊게 보내고 싶다.

김진하|지리산 산청 골짜기에서 흙냄새 풀냄새 맡으며 농사짓는 서툰 농사꾼. 민들레공동체에서 생활하며 민들레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함께 일하며, 매일매일 농사일로 머리가 꽉 차있다.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느낀 대로 사는 고민 많고 속편한 스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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