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CIAL/2011 01-02 문 열자, 깃들다

문 열자, 깃들다 5│기업, 앞마당을 열다 - 일우 스페이스

김인숙 ‘Satuday night(2007)’




빽빽이 들어찬 회색 건물들 사이로 찬바람이 몰아친다. 비슷비슷한 높이와 디자인의 건물
들, 건물 1층에 드문드문 들어선 카페를 제외하고는 잠깐 추위를 피할 장소도 찾기 어려운 서울 한복판이 버겁다. 이 도심 한 가운데서 공간을 사용한다는 것은 곧 돈을 지불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 집만큼이나 사유지 느낌이 강한 회사의 건물들은 목적 없이 발을 들여놓기도 어렵다. 그런데 그 높은 벽 사이로 틈이 생기기 시작했다. 무엇을 위한,
누구를 향한 열림일까?  글 정미희



마음의 점을 찍는 공간, 일우 스페이스
서울시 중구 서소문동에 위치한 대한항공은 올해 4월에 사옥 1층 로비에 자리하던 발권데스크를 과감히 9층으로 옮기고, 대신 ‘일우 스페이스’라는 문화전시공간을 마련했다. 대한항공이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개관한 이 전시관에서는 연중 사진/미술 전시를 연다. 그저 형식적으로 로비를 개방해 미술 작품 몇 점을 걸어놓은 것이 아닐까 예상할 법하지만, 개관 이후 근처 서울시립박물관과 이어지는 전시 관람 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총 면적 547.2㎡ 165.8평에 자리 잡은 전시 1, 2관은 일반 미술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연중 기획된 전시일정만 봐도 허투루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수준 높은 작품들을 기획, 전시해 시민들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게 하면서 건물 전체 분위기도 변화했다. 먼저 건물 외부는 아직까지 기업의 사옥 느낌이 강하게 남아 있어 외부에서 방문이 쉽지 않았고 그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했다. 윈도우 갤러리라는 형식을 통해 해당 전시 작품 중 가장 눈길이 끄는 작품을 먼저 배치했다. 또 건물 1층의 활용도가 달라지니 건물의 내부 분위기도 자연스레 바뀌게 됐다. 이전에 발권 업무를 위한 전용 공간으로 사용될 때는 번잡스럽고 사무적인 느낌의 건조한 공간이었지만, 이제는 밝고 산뜻한 느낌의 공간으로 변화했다는 평을 듣는다. 전시관 개관이 알려지면서 자연스럽게 주변 직장인들의 발걸음도 이어졌다. 점심식사 후 따뜻한 커피 한 잔을 마시며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사색의 공간이 될 뿐 아니라 평소에 전시회를 찾아가기 힘든 직장인들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수준 높은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사랑받게 된 것이다. 무엇보다 사무적으로 지나쳐가던 공간이 사람들의 발길이 머무는 소통의 공간으로 변화하면서 생긴 무형의 에너지들은 기업의 또 다른 자산이 되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시는 제 1회 일우사진상을 수상한 김인숙 씨의 개인전 <Speculum majus>다. 그녀의 대표작 ‘Satuday night(2007)’ 앞에 오래 머무르며 66개 방의 창문을 통해 그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각의 비밀스럽고 개인적인 일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니, 넘기 힘든 공간의 벽과 소통의 부재가 주는 도시의 외로움이 더 절실히 다가온다.

실내악으로 떠나는 여행, KT 챔버홀

KT 목동 정보통신센터 사옥에는 420석 규모의 실내
악 공연장 KT챔버홀이 있다. KT 공연장은 광화문 사옥의 재즈 전문 공연장에 이어 두 번째로 기존의 낡은 대강당을 리모델링해 개관했다. 공연장이 많지 않은 서울 서부 지역의 공연문화 활성화를 위해 문을 열었다고 한다. 매월 두 차례‘ KT와 함께 하는 토요일 오후의 실내악’격주 토요일 오후 4시 공연이 열린다.
서울시 양천구 목동 924
www.ktchamberhall.co.kr
문의 : 02-3214-2063


맛을 읽다, 농심 음식문화 전문도서관

농심은 서울 신대방동 본사에 음식문화 전문도서관
을 개관해 운영 중이다. 고려시대 정몽주의 <포은집>, 조선시대 안동장씨의 <규곤시의방> 등 전통식문화 자료부터 7000여 권의 음식문화 관련 장서와 260권의 관련 고서를 보유하고 있다. 무료로 개방되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웹사이트를 통해 도서, 정기간행물, 영상자료 등을 검색할 수 있다.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370-1 (주)농심 도연관 2층 음식문화원
library.agroheart.co.kr
문의 : 02-820-8287



2011년 전시일정
■ 일우사진상 김인숙 _ 11월 18일(목) ~ 1월 9일(일)
■ 도예가 이헌정 개인전 _ 1월 18일(화) ~ 3월 2일(수)
■ 자연, IMAGE _ 3월 10일(목) ~ 5월 4일(수)
■ 일우사진상 최원준 _ 5월 12일(목) ~ 7월 6일(수)
■ 대한항공 사진 콘테스트 _ 10월 20일(목) ~ 10월 26일(수)
■ 일우사진상 장태원 _ 11월 3일(목) ~ 12월 28일(수)

주소 : 서울 중구 서소문동 41-3 /
www.ilwoo.org
문의 : 02-753-6502
관람시간 : 화-목 오전 10시 ~ 오후 6시 30분, 토-일 오후 1시 30분 ~ 6시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