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추천 도서

2012년 3-4월 추천 도서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2
CBS 기획 | 생각을담는집

<오늘>에서 책을 소개한 지도 1년이 지났습니다. 꽃피는 봄을 맞아 문체를 바꾸었습니다. 문체를 바꾼 만큼, 첫 책도 뭔가를 ‘바꾸는’ 걸로 소개할게요. 원래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은 기독교방송 CBS에서 기획하는 강연 및 방송 프로그램 제목입니다. 줄여서 <세바시>라고 하죠. 열정과 끈기, 또 새로운 생각으로 각자의 영역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분들을 모셔서 15분 동안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인데요, 이걸 책으로도 묶어 내고 있습니다. 홍세화(<나는 파리의 택시운전사> 저자), 박총(<복음과 상황> 편집장, <욕쟁이 예수> 저자), 하종강(노동운동가) 등 23인의 이야기와 마치 풍성한 뷔페처럼 펼쳐 놓은 <세바시> 2권을 읽고 나니, 세상엔 아직 멋진 사람이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NGO 운동가, 사회적 기업 대표, 예술가, 학자 등의 생생한 이야기와 언론에서 주로 만나는 별로 멋지지 않은 사건 · 사고 이야기가 너무 비교되는 거 있죠. 그래서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발견한 마냥 <세바시>에 더 푹 빠져든 것 같아요. 글로 읽는데도 강연자가 얘기하는 걸 직접 듣는 듯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고, 맘에 쏙 드는 꼭지는 첨부된 인터넷 주소와 QR코드를 통해 동영상으로 만나기도 했어요. 영상과 비교해 보니 책은 더 정갈하게 정리되어 있는 면이 좋았어요. 어쨌든 책으로든 영상으로든 꼭 맛보시길 바랍니다. 짧고 강하게 그냥 ‘강추’ 합니다. <세바시> 뷔페 메뉴 중 반 이상은 정말 맛나서 감동하실 거예요.

떠날 수 없는 사람들
김성희, 김수박, 김홍모, 심흥아, 유승하, 이경석 | 보리

앞서 소개한 책은 ‘세상을 바꾸’ 려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어요. 그런데 그들은 왜 ‘세상을 바꾸’ 려할까요? 가장 단순하고도 근본적인 이유는 세상에 ‘바꿀 구석’ 이 있기 때문일 거예요. 이 ‘바꿀 구석’ 은 ‘이상’ 과 ‘현실’ 을 기준으로 발견됩니다. 정말 좋은 무언가가 있어서 그 이상적인 방향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을 수도 있을 테고요, 현실이 너무 지옥 같아서 바꾸고 싶을 수도 있을 테지요. 둘은 얽혀 있어서 명확히 나누기는 어렵지만, <세바시>는 전자에 해당하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그래서 힘차고 희망차죠.
그런데 <떠날 수 없는 사람들>을 만나면 정반대의 이유로 세상을 바꾸고 싶습니다. 이 책은 ‘또 다른 용산, 집을 잃은 사람들의 이야기’ 라는 부제를 단 만화 모음집이에요. 여기 참여한 만화가들 중 다수는 <내가 살던 용산>이라는 제목의 책에서도 용산 참사를 만화로 그렸던 분들인데요, 이번 책에서는 재개발 상황에 서 고통 받는 다른 지역민들의 이야기를 다시금 그렸어요. 그러니까, 우리가 알고 있는 ‘용산 참사’ 는 재개발로 인한 여러 갈등과 문제가 돌출된 한 부분일 뿐이란 거죠. 만화를 보니 고양시 덕이동, 부천시 중3동, 성남시 단대동 등 여러 재개발 지역들이 용산과 닮은꼴이더군요. 이 닮은꼴이 가장 비극적인 경과를 밟으면 지역 이름 뒤에 ‘참사’ 라는 꼬리말을 붙힐 테지요. 이 책은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함께 막자’ 고, 그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세상을 바꾸자’ 고 그림으로 말하는 듯합니다. 희망찬 미래를 이야기하며 바꾸자고 하는 대신에 지금도 어딘가에서 눈물 흘리고 있는 우리 이웃의 아픔과 괴로움을 그림 속에 담아내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콩고, 콩고
배상민 | 자음과모음
 
마지막으로 소개할 책도 비슷한 맥락에서 얘기해 볼 수 있어요. 앞의 두 책이 논픽션인데 반해 이번 책은 픽션이라는 차이는 있죠. 하지만 이건 읽기에 따라 큰 차이가 아닐 수도 있어요. 허구도 실제 세계를 기반으로 하지 않고서는 탄생하지 못하니까요. 아무리 <콩고, 콩고>가 서기 1만 년을 무대로 해 막을 여는 SF 소설이라 해도 작가와 독자가 사는 실제 세계가 집필과 독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할 수밖에 없죠. 특히 <콩고, 콩고>의 작가는 다분히 의도적으로 SF의 얼개를 빌어 현대 세계의 인간사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소설 이야기는 길게 하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짧게 배경과 인물에 대해서만 말씀드릴게요.
<콩고, 콩고>는 크게 두 시대, 즉 2000년대 전후의 현대 세계와, 그 8000년 후의 미래 세계를 오가며 진행됩니다. 하지만 주인공들은 2000년대 전후의 현대인들이지요. 단, 평범한 현대인들은 아니에요. ‘부’ 와 ‘담’ 은 그들 스스로 진화된 인류라고 믿고 있는 꽤나 부담스러운 아이들이거든요. 김연아 같은 체형의 ‘부’ 는 유서 깊은 사창가 집안에서 태어난 똑똑한 여자 아이고, 아이큐 테스트를 할 때마다 78을 기록하는 머리 큰 아이 ‘담’ 은 미혼모의 아들이에요. 창녀의 딸이라고 또 바보라고 세상에 왕따 당하는 이들 ?(성을 밝히지 않아 물음표로 표시) ‘담’ 과 이‘부’ 는 작당하여 세상을 왕따시킵니다. 체형부터가 미래 인류의 형상을 한 그들은 마치 영화 <X맨>의 돌연변이들처럼 진화한 미래인류이니 보통 사람들과는 ‘종(種)’ 이 다르다나요. 과연 더 진화한 이들 ‘담’ 과 ‘부’ 는 세계를 어떻게 바꾸려할까요? 소외된 이들의 입장에 서서 ‘바꿀 구석’ 에 대해 ‘현실’ 과 ‘이상’ 어느 한 쪽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입심 좋게 이야기하는 소설, <콩고, 콩고>입니다. 글 조익상(@lit_er)
 


'CULTURE > 추천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년 7-8월 추천도서│사람 냄새 外  (0) 2012.08.16
2012년 5-6월 추천도서│우리 마을 이야기 外  (0) 2012.06.14
2012년 1-2월 추천도서  (0) 2012.02.08
문화로 먹고살기  (0) 2011.11.29
분노하라  (0) 2011.09.30